본문 바로가기

Computer/Other

컴퓨터 조립하기 - 1 CPU와 메인보드를 고르자!

PC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하라고 하면 대부분은 CPU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CPU는 매우 중요한 부품인데, 메인보드의 소켓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CPU가 다릅니다.

그러므로, CPU와 메인보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1. CPU는 어떻게 고르는 게 좋을까?

먼저, 컴퓨터에 사용하는 CPU를 만드는 회사는 기본적으로 인텔AMD 두가지가 있습니다.

가격대 성능비로는 대부분 인텔이 이길 때가 많지만, 요즘 나오는 AMD FX 시리즈에 8코어 제품들도 가격이 낮으면서 다중 작업에 유리한 편입니다.

그리고 먼저 알아두셔야 할 것은,

코어가 많을수록 무조건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니다.

클럭이 높을수록 무조건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니다.

코어 또는 클럭이 높을수록 좋다는 것은 같은 회사, 같은 공정, 같은 세대에 나온 CPU일때만 성립한다.

공정은 미세공정일수록 좋다. 하지만 미세공정 제품에도 보급형은 있다.(샌디브릿지 셀러론, 펜티엄 등이 그 예이다.)

죽자고 뛰어든 치킨런이 아니라면 가성비는 거의 다 비슷비슷하다.

이렇습니다.

CPU의 가격, 스펙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 대부분 가격비교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고 추천하는 사이트는 다나와( http://www.danawa.com/ ) 입니다.

아래부터는 다나와에서 CPU를 볼때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초록색 으로 사각형 한 것은 소켓호환에 관한 것입니다. 필히 기억해둬야 합니다.

빨간색 으로 사각형 한 것은 성능에 관한 것입니다.

먼저, 인텔 CPU 입니다.

참고로 CPU 카테고리는 다나와에서 컴퓨터, 주변기기 - CPU에 있습니다.


이 CPU는 소켓 1155를 사용하고 4코어이며, 3.4Ghz의 클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CPU는 소켓 1155를 사용하고 4코어 8쓰레드이며(여기서 8쓰레드는 하이퍼 쓰레딩이라는 기술로 가상 코어를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실제 코어수와 클럭이 같은 i5 3570보다 좋습니다.), 3.4Ghz의 클럭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 AMD CPU 입니다.

이 CPU는 소켓 AM3+를 사용하고 쿼드코어이며, 3.6Ghz 입니다.


2. 메인보드는 어떻게 고르는 게 좋을까?

앞에서 자기가 고를 CPU의 소켓을 기억하여 소켓에 맞는 메인보드를 고르시면 됩니다.

만약, 775 소켓에서 쿼드코어 CPU 등 공정이 바뀐 CPU를 선택하였다면, 메인보드를 선택할 때, 그 메인보드가 그 CPU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다른 소켓에서도 소켓은 맞으나,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홍보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제품명과 사진을 일부 흐리게 합니다.

참고로 메인보드는 다나와에서 컴퓨터, 주변기기 - 메인보드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55 소켓 CPU 를 골랐다고 하면,

여기서 소켓 1155를 선택하면

선택한 소켓의 메인보드가 나옵니다. 여기서 자기가 생각하는 가격과 성능, 기능 등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보드를 골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품 사진과 글자는 흐리게 하였습니다.)


1부 포스팅은 이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2부를 기대해주세요. 커밍 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