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Other

컴퓨터 조립하기 - 2 램과 그래픽카드를 고르자!

안녕하세요. 컴퓨터 조립하기 시리즈가 드디어 돌아왔습니다. 그동안 포스팅에 방해를 주신 학교와 학원에 저주를 드립니다.

각설하고, 이번엔 램과 그래픽카드를 골라보겠습니다.

1.램(RAM)

램은 주기억장치로,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 SSD 등) 와 CPU 사이에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러니까 책상 위에서 공부를 한다고 치면 "서랍장(보조기억장치)에서 책을 꺼내 책상(주기억장치)에 놓아서 뇌(CPU)로 공부를 한다" 이렇게 보면 됩니다. 책상이 넓으면 한번에 공부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것 처럼, 램이 많으면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고, 고사양 게임을 잘 돌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빨간색은 DDR 세대, 노란색은 램 용량, 초록색은 동작 속도 등의 속도에 관한 것 입니다.

DDR 세대는 메인보드와 램이 DDR 세대가 같아야 합니다.

램 용량은 위에서 말한 책상 공간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초록색으로 표시되어있는 것들은 자세히 설명하기 힘드니 대략 높을수록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램은 듀얼 채널이라는 것이 가능합니다. 듀얼채널에 관한 설명과 장착방법은 여기에 http://italarm.tistory.com/16

 

2. 그래픽카드(GRAPHIC CARD 또는 VGA)

보통 우리가 쓰는 그래픽카드 회사는 두 가지 입니다.

NVIDIAAMD(구 ATI)

그리고 이럴때 떠오를만 하는 개그아닌 개그.

어떤 사람이 컴퓨터를 새로 사기 위해 드래곤마운틴에 갔다.

그 사람은 드래곤마운틴 상가 앞에 있는 데서 이렇게 말했다.

"쥐포스 달린 컴터 주세요"

이렇게 하면 호갱님됩니다...ㅋㅋ(여기서 드래곤마운틴이 용산이라는것도 드립이라면 드립입니다)

먼저 말하자면, 지포스든 라데온이든 무엇이 좋다고 우열을 가릴 수는 없습니다. 왜냐구요? 시리즈 갖고 비교하는게 얼마나 힘든데요. 딱 어떤 제품과 어떤 제품을 비교한다고 해야 우열을 가릴 수 있죠.

 

먼저 NVIDIA 지포스(GeForce) 시리즈부터 봅시다

 

여기서 빨간색은 제품명(세대와 성능이 나타나있음), 노란색은 그래픽램, 초록색은 권장 파워용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지포스 시리즈 3자리 숫자는 맨 앞숫자가 세대, 뒤 두 숫자가 성능입니다. 물론 뒤 두 숫자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Ti가 붙은 경우에는 Ti가 안붙은 같은 세대,성능급보다 좋습니다.

그래픽램은 그래픽을 위한 책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Virtu 등의 기술을 쓰는 것이 아니라면 그래픽램은 일반 램과 공유할 수 없습니다. GDDR 세대는 높을 수록 그래픽램의 속도가 빠릅니다. GDDR 세대는 메인보드, 일반 램 과 세대를 같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권장 파워용량은 오버클럭 유저가 아니라면 저 용량에서 50~150W 더한 것으로 사시면 됩니다.

 

AMD(구 ATI) 라데온(Radeon) 시리즈입니다.

 

여기서 빨간색은 제품명(세대와 성능이 나타나있음), 노란색은 그래픽램, 초록색은 권장 파워용량입니다.

라데온 HD 4자리 숫자 시리즈는 맨 앞자리가 세대, 나머지 세자리가 성능입니다. 나머지는 지포스 시리즈와 고르는 방법은 같습니다.

위 HD 7850 처럼 권장파워용량은 안나와있고 최대 파워 용량만 나와있을 때가 있는데, 이 때는 오버클럭 유저가 아니라면 대부분 저 용량에서 400~450W를 더한 파워를 사시면 됩니다.

 

다음 편은 하드디스크, SSD, CD롬 편입니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