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알람의 IT 알람 :: MS 윈도우와 가정과 기업의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간단한 제 생각.


요즘 여러 몇몇 회사에서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단속에 걸려 몸살을 앓고 있는 회사들이 종종 보입니다. 보통 MS 윈도우 불법사용이거나, 한글이나 MS 오피스 같은 오피스류 프로그램 등으로 단속에 많이 걸립니다. 이러한 것들은 자유/무료 소프트웨어로 대체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유/무료 운영체제 중의 갑은 당연 리눅스!


(리눅스의 갈래 중 하나인 우분투의 로고.)

리눅스는 리누스 토발즈가 만든 운영체제이고, 자유 소프트웨어(GNU GPL)이기 때문에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무료입니다. 윈도우와는 다르기때문에 윈도우를 쓰는 사람들은 쓰기에 조금 불편할 수 있고, 당연하겠지만서도 윈도우에서 실행되던 프로그램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Wine"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리눅스에서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설치/실행할 수 있지만, 완벽하지 않습니다.) 리눅스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실 거라면 우분투(그놈 데스크탑이기 때문에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지만, 컴퓨터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터미널만 아니면 추천해주고 싶네요.), 윈도우에 너무 익숙해서 윈도우같이 쓰고싶은 분들은 쿠분투(KDE 플라즈마 데스크탑을 사용하여서 윈도우에 가까운 UI를 구현합니다.)

우분투 다운로드 링크 : http://www.ubuntu.com/download/desktop

쿠분투 다운로드 링크 : http://www.kubuntu.org/getkubuntu/download


자유/무료 오피스 소프트웨어 중 갑은 OpenOffice(오픈 오피스) 와 LibreOffice(리브레 오피스)!



OpenOffice(오픈 오피스) 로고 (위) 와 LibreOffice(리브레 오피스) 로고 (아래)

제가 추천하고 싶은 오피스류는 오픈 오피스와 리브레 오피스 두개입니다. 둘 다 자유 소프트웨어(GNU LGPL)이기 때문에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무료입니다. MS 오피스와도 둘 다 호환되며, 윈도우,맥,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 오피스 홈페이지 : http://www.openoffice.org/ko/

리브레 오피스 홈페이지 : http://ko.libreoffice.org/


리눅스를 쓰는데 한글 파일을 열어야 하는 경우

그 파일을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해서 N드라이브에서 직접 보면 됩니다. 참 쉽죠?



괜히 윈도우 쓰다가 걸려서 피해를 입는것보다는 자유/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앞으로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단속으로 인해서 피해를 입는 일이 줄어들었으면 하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